사서교육전공(Major in Library Science Education)
사서교육전공은 우수한 사서 교사의 양성 및 현직 사서 교사의 재교육을 위하여 1994학년도에 개설되었고, 이를 위하여 학교도서관의 접근성과 유용성을 지속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교육하고 탐구한다.
전공개요와 교육목표
전공개요
사서교육전공은 우수한 사서 교사의 양성 및 현직 사서 교사의 재교육을 위하여 1994학년도에 개설되었고, 이를 위하여 학교도서관의 접근성과 유용성을 지속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교육하고 탐구한다. 학교도서관 이용자들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기대는 지적욕구의 충족과 학습 및 탐구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문헌의 전달과 이용자 교육이라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전임교수를 중심으로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아울러 독립된 실습실을 갖추고 참고 도서, 컴퓨터 등 시청각 교육기자재를 지속적으로 확충함으로써 교육 환경의 개선과 교육 및 연구 성과의 증진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연구 분야는 청소년 독서지도, 학교도서관 경영, 분류학, 목록학, 정보 검색, 학교도서관 전산화, 정보봉사, 이용자 교육, 정보 매체, 학교도서관사 등이다.
교육목표
학교 도서관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그 이용자들의 제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창의적 사서교사를 양성하는 것이 사서교육전공의 교육목표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 도서관 이용자들이 요구하는 문헌정보의 수집, 처리, 검색 및 제공 등에 관한 이론을 교육하고 연구하며 그 이론의 활용능력을 배양하는데 전념한다.
전임교원
성명 | 직급 | 최종학위 | 전공(연구분야) | |
---|---|---|---|---|
이한슬 |
주임교수 |
문학박사 |
도서관경영 |
hslee@mju.ac.kr |
권나현 |
교수 |
문학박사 |
도서관경영 |
nkwon@mju.ac.kr |
송승섭 |
조교수(전문교수) |
문학박사 |
도서관경영 |
libsong@mju.ac.kr |
연구분야 개요
연구분야 | 개요 |
---|---|
청소년 독서지도 |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서 경향 및 습관, 독서 진흥 방안, 독서 캠프, 독서 문화 등에 관한 연구 |
학교도서관 경영 | 학교도서관의 기본 구성 요소, 건축, 정책, 운용, 법령과 규정 및 헌장, 학교도서관 시스템의 분석과 설계, 학교도서관 통계 등에 관한 연구 |
분류학 | 문헌 분류의 이론과 실제, 문헌 분류법의 비교 및 평가, 문헌 분류의 역사, 분류학에 공헌한 인물 등에 관한 연구 |
목록학 | 편목의 이론과 실제, 편목 규칙의 비교 및 평가, 목록의 역사, 목록학에 공헌한 인물ㆍ목록의 접근점 등에 관한 연구 |
정보 검색 | 자동 색인, 정보 검색 기법, 정보 검색 시스템의 분석과 설계, 재현률과 정확률 정보 검색 시스템의 비용대 효과 등에 관한 연구 |
학교도서관 전산화 | 전산화된 학교도서관 모델, 전산화된 학교도서관의 비교 및 평가, 학교도서관 하부 시스템의 전산화 등에 관한 연구 |
정보 봉사 | 정보 봉사의 이론과 실제, 정보 봉사의 역사, 참고 질문과 회답의 관리, 이차 문헌의 평가와 편찬, 정보원의 유형과 특징, 사서 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 |
이용자 교육 | 학교도서관 이용자들을 위한 교육 내용과 방법, 학교도서관의 홍보활동, 이용자 교육 매체의 비교 및 평가 등에 관한 연구 |
정보 매체 | 정보 전달 매체의 역사적 배경, 발달 과정, 특징과 비교 및 평가, 학문 분야 간의 정보 전달의 특징 등에 관한연구 |
학교도서관사 | 설립 주체별 학교도서관의 역사, 학교도서관의 비교 및 평가, 학교도서관의 발전에 공헌한 인물 등에 관한 연구 |
교과목 구성
구분 | 과목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현장 중심 |
사서101 사서102 사서105 사서106 사서107 사서108 사서109 사서110 사서111 사서112 |
도서관경영론 특강(Seminar in Library Administration) 분류학 세미나(Seminar in Taxonomy) 목록학 세미나(Seminar in Catalogue Study) 문헌정보학 연구방법론(Methods of Research in Lib. & Info. Science) 정보검색 특강(Seminar in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학교교육과 독서지도(School Education & Reading Guidance) 개별연구(Study on Individualization) 연구지도(Study Guidance) 도서관 전산화 세미나(Seminar in Library Automation) 학교도서관운영론 세미나(Seminar in Theory of School Library Management) |
2 2 2 2 2 2 2 2 2 2 |
|
이론 중심 |
사서 204 사서 208 사서 209 사서 210 사서 211 사서 212 사서 213 사서 214 사서 215 |
이론정보학(Study on Theory Information) 인문사회서지정보론 세미나(Seminar in Bibliographies Information of Humanity and Social Science) 정보자원구성론 세미나(Seminar in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정보추구행태론 세미나(Seminar in Theory of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기록정보자료조직론세미나(Seminar in Classification of Writing information) 정보검색 세미나(Seminar in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독서지도론 세미나(Seminar in Instruction of Rading) 정보봉사론 세미나(Seminar in Theory of Information Service) 정보매체론 세미나(Seminar in Theory of Information Media) |
2 2 2 2 2 2 2 2 2 |
교과목 해설
구분 | 과목 | 교과목명(영문명) |
---|---|---|
현장 | 사서 101 | 도서관경영론 특강(Seminar in Library Administration) 도서관 경영에 관련된 주요 문제와 새로운 이론을 다룬다. 주요 문제는 계획, 조직, 인사, 자료유통, 시설 및 예산 관리와 제반 봉사 업무, 평가, 보고 등에 중점을 두며, 특히 도서관의 과학적 경영에 관한 이론과 제반 문제를 소개한다. |
사서 102 | 분류학세미나(Seminar in Taxonomy) UDC 및 CC를 중심으로 분류 체계 및 주제 분석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
사서 105 | 목록학세미나(Seminar in Catalogue Study) 동서양의 목록의 발달, 그 사회적 배경 및 주요 목록법을 비교 연구한다. |
|
사서 106 | 문헌정보학 연구방법론(Methods of Research in Lib. & Info. Science) 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 방법 및 실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데 필요한 통계와 통계 패키지의 이용법을 다룬다. |
|
사서 107 | 정보검색 특강(Seminar in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자동색인, 전문 데이터베이스, 정보 검색 기법, 인공 지능 기술 응용 등 정보검색 일반에 대하여 국내외의 연구경향을 살핀다. |
|
사서 108 | 학교교육과 독서지도(School Education & Reading Guidance) 학교 교육 프로그램과 독서 지도 계획, 지도의 방법 및 평가, 학습과 독서에 관한 문제를 다룬다. |
|
사서 109 | 개별연구(Study on Individualization) 사서교육에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지도교수와 토론하고 연구하며, 연구논문의 설계방법과 형식 등을 학습하여 개인별로 학위연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사서 110 | 연구지도(Study Guidance)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사서교육에 관련된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지도를 받아 연구하며, 학위청구논문 또는 학위연구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
|
사서 111 | 도서관 전산화세미나(Seminar in Library Automation) 도서관 정보 네트워크의 필요성, 구성, 운영, 평가, 문제점 등을 연구한다. 특히 국가 단위 및 국가 간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의 설계, 운용 및 문제점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
|
사서 112 | 학교도서관운영론세미나(Seminar in Theory of School Library Management) 학교도서관의 인사, 장서, 시설, 기기 및 기구, 예산관리 등 학교도서관 운영 전반을 다룬다. |
|
이론 | 사서 204 | 이론정보학(Study on Theory Information) 정보학의 이론적 기초 및 이 이론들이 실제 정보 시스템 운영 및 관리에 응용되는 과정을 다룬다. |
사서 208 | 인문사회서지정보론세미나(Seminar in Bibliographies Information of Humanity and Social Science) 정보봉사의 일환으로 인문과학 및 사회과학분야의 학술정보에 대한 검색을 효율화하기위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
|
사서 209 | 정보자원구성론세미나(Seminar in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도서관 자료의 선택 및 수집에 관한 정책, 절차, 질량의 기준 및 평가 문제, 자원의 분담 수서 및 공동이용 등을 다룬다. 특히 장서의 적정 규모 및 갱신 문제를 집중적으로 강의한다. |
|
사서 210 | 정보추구행태론세미나(Seminar in Theory of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정보 이용 행태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특히 실제를 학문분야별로 조사 분석한다. |
|
사서 211 | 기록정보자료조직론세미나(Seminar in Classification of Writing information) 고전 자료의 전통적인 조직 방법을 연구 평가하여 현대의 기계화 목록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체계적인 방법을 모색한다. |
|
사서 212 | 정보검색세미나(Seminar in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자동색인, 전문 데이터베이스, 정보 검색 기법, 인공 지능 기술 응용 등 정보검색 일반에 대하여 국내외의 연구경향을 살핀다 |
|
사서 213 | 독서지도론세미나(Seminar in Instruction of Rading) 학교 교육 프로그램과 독서 지도 계획, 지도의 방법 및 평가, 학습과 독서에 관한 문제를 다룬다. |
|
사서 214 | 정보봉사론세미나(Seminar in Theory of Information Service) 도서관, 정보센터에서 수행되는 정보서비스의 과정과 기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익히고 정보서비스 업무에서 이용되는 참고정보원, 웹상의 전자자원의 전략적 활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정보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
사서 215 | 정보매체론세미나(Seminar in Theory of Information Media) 사서교사 및 정보교육에 필요한 각 교수매체의 이용 방법과 실제 운영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