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학교육전공(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전공은 1993학년도에 교육대학원이 개원되면서 수학 교원 양성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이과대학 수학과에 병설로 교육대학원에 개설되었다.
전공개요와 교육목표
전공개요
수학교육전공은 1993학년도에 교육대학원이 개원되면서 수학 교원 양성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이과대학 수학과에 병설로 교육대학원에 개설되었다. 현재 8명의 전임교수가 중등학교의 수학교육에 필요한 모든 분야들을 충실히 교육할 수 있는 충분한 여건을 갖추고 있다. 특히 수업 및 실험 ㆍ실습을 위하여 많은 교육 및 연구용 컴퓨터들을 멀티미디어실 및 수리계산실습실에 구비하였으며, 정보문헌실에는 약 1500여권의 장서를 갖추고 있다.
교육목표
수학 교육 및 연구를 통하여 수학의 이론과 응용을 학습하고 발전시키며, 논리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력을 갖춘 성실 유능한 수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수학교육전공의 교육목표이다.
전임교원
성명 | 직급 | 최종학위 | 전공(연구분야) | |
---|---|---|---|---|
김영기 | 교수 | 이학박사 | 위상역학계, 대수적위상수학 | ykkim@mju.ac.kr |
양태영 | 교수 | 이학박사 | 베이지안 계산 확률과정 | tyang@mju.ac.kr |
연구분야 개요
연구분야 | 개요 |
---|---|
혼돈역학계 | 위상수학 분야의 혼돈 역학계 이론 및 응용에 관한 연구 |
부동점 이론 | 해석학 분야의 부동점 이론 및 응용에 관한 연구 |
위상역학계 | 위상수학 분야의 Topological Dynamics 이론 및 응용에 관한 연구 |
디자인 이론 | 조합수학 분야의 Design 이론 및 그 응용에 관한 연구 |
수학적 알고리즘 | 대수기하학, 정수론 및 조합수학 분야의 수학적 알고리즘 이론 및 그 응용에 관한 연구 |
베이지안 계산 | 통계학 분야의 베이지안 계산이론 및 그 응용에 관한 연구 |
리이만 다양체 위상 | 미분기하학 분야의 리이만 다양체 이론 및 그 응용에 관한 연구 |
교과목 구성
구분 | 과목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교과 교육학 | 수학 101 수학 102 수학 103 수학106 수학107 |
수학교육론(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재연구및지도법(Introductory Materials and Teaching Methods in Mathematics) 수학교육과정연구(Studies in Curriculum of Mathematics Education) 수학학습지도와 평가(Teaching and Evaluation) 수학논리와 논술(Logical Thinking & Writing in Mathematics) |
2 2 2 2 2 |
|
교과 내용학 | 수학 216 수학 217 수학 218 수학 219 수학 220 수학 221 수학 222 수학 223 수학 224 수학 225 |
선형대수학 특강(Selected Topics in Linear Algebra) 해석학 특강(Selected Topics in Analysis) 미분기하학 특강(Selected Topics in Geometry) 위상수학 특론(Selected Topics in Topology) 현대대수학 특론(Selected Topics in Modern Algebra) 복소해석학 특강(Selected Topics in Complex Analysis) 조합 및 그래프이론 특강(Selected Topics in Combinatorics and Graph Theory) 확률 및 통계 특강(Selected topics in statistics and probability) 정수론 특강(Number Theory) 기하학 일반 세미나(Seminar on Geometry) |
2 2 2 2 2 2 2 2 2 2 |
교과목 해설
구분 | 과목 | 교과목명(영문명) |
---|---|---|
교육 | 수학101 | 수학교육론(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의 주요 개념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학적 일반 원리를 적용하여 수업 내용과 범위, 수업 준비, 실험 교육, 교사와 학생의 상호 교류, 평가방법 등 중등학교 수학교육의 합리적인 학습지도 방법을 다룬다. |
수학102 |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Introductory Materials and Teaching Methods in Mathematics) 중등학교 수학교육을 위한 교재와 학습보조 자료들을 분석 및 연구하고 교수안의 작성과 효과적인 교수법을 고찰한다. |
|
수학103 | 중등학교 수학교육을 위한 교재와 학습보조 자료들을 분석 및 연구하고 교수안의 작성과 효과적인 교수법을 고찰한다. 수학교과의 교육과정 개발을 요구함에 따라 수학교육과정을 학생의 수준에 맞게 연구할 수 있도록 관련 이론과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한다. |
|
수학106 | 수학학습지도와 평가(Teaching and Evaluation)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원리, 수학과 평가의 특성 및 장단점을 유형별로 검토하고 더 나아가 효율적인 평가방법과 방향등을 연구한다. |
|
수학107 | 수학논리와 논술((Logical Thinking & Writing in Mathematics) 본 교과목은 유능한 수학교사로서 갖추어야할 논리력, 창의력, 그리고 의사전달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수학교육에 관한 주요한 논제에 관한 논술 작성법과 토론법을 다룬다. |
|
내용 | 수학216 | 선형대수학 특강(Selected Topics in Linear Algebra) 현대 대수적 관점에서 벡터공간, 행렬, 선형변환, 선형변환의 대각화, 내적공간 등을 다룬다. |
수학217 | 해석학 특강(Selected Topics in Analysis) 중등수학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실수계의 구조, 수직선의 위상, 수열과 급수, 함수의 연속성, 미분성 및 적분성, 함수열과 함수급수 등을 다룬다. |
|
수학218 | 미분기하학 특강(Selected Topics in Geometry) Euclid 기하, 비 Euclid 기하, 사영기하학, 미분기하학의 기초 내용을 다룬다. 중등 수학에서 기하영역 내용을 위와 같이 다양한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이 밖에 오일러 수와 같은 위상수학적 대상들에 대해 수학의 다른 분야와 관련지어 그 내적 연결성을 살펴본다. |
|
수학219 | <위상수학 특론(Selected Topics in Modern Algebra) 위상의 개념과 극한과의 연관성, 근방, 기, 상대위상, 분리공간, 함수의 연속성, 거리 공간 등을 다룬다./td> |
|
수학220 | 현대대수학 특론(Selected Topics in Modern Algebra) 중등수학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대수학 부분의 기본개념과 방법, 내용을 가지고 그 이론적 배경, 세부 사항에 대한 발문 기법, 이론 설명방법 등을 논의한다. 또한 대수교육의 역사 및 주요 논점들을 교육학적, 심리학적 측면에서 비교 연구하고 중등 대수교육 과정과 평가 방법등에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방안을 모색한다. |
|
수학221 | 복소해석학 특강(selected topics in complex analysis) 중등수학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대수학 부분의 배경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교육기관의 현실에 맞게 교재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과목이다. 복소해석학에서 사용되는 공리나 정의 및 정리들을 교재를 사용하는 현장에서의 이론적으로 또는 현실적으로 잘 적용되어 질 수 있도록 교수법을 개발, 연구하고 재구성하여 본다. |
|
수학222 | 조합 및 그래프이론 특강(Selected Topics in Combinatorics and Graph Theory) 이산수학은 컴퓨터과학에의 필요성에 의하여 20세기 후반에 급격히 그 연구가 요구되는 수학의 한 분야이다. 이산수학은 대개 고도의 수학적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바탕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학적인 힘의 신장을 위한 도구로서 최적의 과목이다. 이 과목은 이산수학의 광범위한 주제 중 특히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교과 과정에 대한 배경 및 심화를 목적으로 하며, 세기의 방법, 순열과 조합, 그래프이론, 알고리즘 등에 관한 심도있는 논의와 아울러 수학적 창의력과 연계된 주제와 문제를 동시에 다루려고 한다. |
|
수학223 | 확률 및 통계 특강(Selected topics in statistics and probability) 확률 및 통계 교육을 위하여 확률에 대한 기본개념 이해와 통계분석 소프트웨어의 활용이 필수적이다. SPSS로 데이터를 통계분석하고 도표를 만드는 기능을 익히는 한편, 기존 통계학 교재에서 부족한 점들을 찾아내어 분석, 비판한다. |
|
수학224 | 정수론 특강(Selected Topics in number theory) 소수와 소인수분해, 합동식, 오일러 함수, 고차 합동식, 원시근, 이차잉여와 가우스 잉여에 관한 상호법칙 등 정수론의 기초이론을 다룬다. |
|
수학225 | 기하학 일반 세미나(Seminar on Geometry) ‘기하학일반세미나’는 교육대학원에서 다루고 있는 기하학 강좌로 앞으로 교사를 희망하는 학생과 기존의 교사를 재교육시키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두 가지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응용을 포함한 흥미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기하학을 소개하고, 중ㆍ고등학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기하학과의 연계성에 대하여 고찰한다. 유클리드 기하학의 경우 유클리드 공리를 비롯한 결합공리, 순서공리, 합동공리, 연속공리에 대하여 다루고, 쌍곡기하학에서는 평행공리 및 평행공리의 부정에 대하여 다룬다. 또한 쌍곡기하학이 성립하는 공간이 푸앵카레(Poincare)평면이나 반평면(halp-plane)에서 두 점 사이의 쌍곡거리를 계산하는 방법 등에 대하여 소개한다. 한편, 평행공리의 불능이 성립하는 타원기하학의 경우에는 삼각형에 대한 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등을 다루고 유클리드 공간과의 차이점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사영기하학의 경우에는 사영평면의 공리계, 사형기하학 및 사영변환, 사영공간 등 현대기하학의 다양하고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