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jor in Reading, Debate and Essay Education )
독서토론논술 지도전공은 2021학년도에 독서토론논술 전문 교사 양성 및 재교육을 위하여 교육대학원에 정식 전공으로 개설되었다. 현재 3명의 교수가 배속되어 중등 교육 학습자의 독서, 토론, 논술 교육에 필요한 전공 분야 및 유아, 초등 및 성인 교육에 필요한 분야 역시 충실히 교육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전공개요와 교육목표
전공개요
독서토론논술 지도전공은 2021학년도에 독서토론논술 전문 교사 양성 및 재교육을 위하여 교육대학원에 정식 전공으로 개설되었다. 현재 3명의 교수가 배속되어 중등 교육 학습자의 독서, 토론, 논술 교육에 필요한 전공 분야 및 유아, 초등 및 성인 교육에 필요한 분야 역시 충실히 교육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교육목표
교수진
성명 |
직급 |
최종학위 |
전공(연구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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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
김지연 |
부교수 |
교육학박사 |
국어교육 |
stacey98@mju.ac.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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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유진 |
조교수 |
교육학박사 |
유아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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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혜영 |
정교수 |
문학박사 |
토론교육(수사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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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분야 개요
연구분야 개요 |
국어교육학 국어교육 유관 영역의 이론 및 구체적인 교수학습 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교육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성과 응용력을 배양한다. |
독서교육학 독서교육 관련 이론 및 초기 읽기 발달, 문학 독서, 독서 지도 방법 등을 연구한다. |
토론교육학 토론교육 관련 이론 및 수사학, 화용론 등 화법 교육 전반을 연구한다. |
논술교육학 논술교육 관련 이론 및 미디어 리터러시, 복합 양식 리터러시 등 작문 및 표현 교육 전반을 연구한다. |
교과목 개요
구분(학점) |
교과목명 |
교과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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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필수 (15) |
독서교육론 |
독서교육에 관한 입문적 주제들을 포괄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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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교육론 |
토론교육에 관한 입문적 주제들을 포괄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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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교육론 |
논술교육에 관한 입문적 주제들을 포괄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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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토론논술 교육 연구 |
독서토론논술교육을 주제로 한 논문 연구 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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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토론논술 평가론 |
독서토론논술과정 및 결과에 대한 진단 및 평가 이론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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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선택 (15) |
택1 |
독서토론논술 교육과정의 개발 |
독서토론논술지도의 목적에 따라 독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이에 근거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역량을 기른다. |
독서와 문학 |
문학 작품의 자료적 특성과 문학 읽기, 그리고 문학교육에 관해 연구한다. 특히 삶의 본질과 관련된 문학교육의 측면을 부각시키고 이러한 본질에 기반하여 독서토론논술교육 현장에서 문학교육이 실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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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언어 교육의 이해와 실제 |
아동 및 유아의 언어 습득에 대한 제반 이론 및 아동 언어 발달의 의미를 탐색하고 이를 기초로 아동에게 적합한 언어 교육 지도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개발을 실천적으로 모색한다. 아동 대상으로 그림책 읽기 지도 방법, 아동 및 유아를 대상으로 통합적 입문기 문자 지도의 방안을 탐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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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1 |
독서자료론 |
다양한 유형의 독서 자료를 중심으로 자료 선정과 각각에 맞는 읽기 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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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와 매체 읽기 |
독서론적 관점에서 이해 대상인 매체의 특성을 파악하고 매체 읽기 방법을 연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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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증의 이해와 실제 |
토론과 논술, 비판적 읽기의 바탕이 되는 다양한 논증 이론에 대하여 이해한다. 논증 이론의 언어적, 인지적, 사회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논증이 매개하는 다양한 언어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는 과정을 탐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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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1 |
독서토론논술 프로그램의 조직과 운영 |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독서토론논술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탐색한다. 독서토론논술 교육의 목적에 따라 독서토론논술 프로그램을 주체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이를 학문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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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치료와 문학치료 |
독서를 통해 주의가 산만하거나 정서적 문제를 겪는 사람을 치료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아울러 문학 작품을 통해 정서불안, 우울증 등 심리적으로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의 상태를 진단하고 치유의 길로 가는 과정을 탐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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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와 글쓰기 |
이해와 표현의 통합적 이해의 맥락에서 글쓰기와 독서의 관계를 연구한다. 독서를 통한 사유의 결과를 문자언어를 통해 체계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독서와 글쓰기의 관계를 정선하고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계열화한다. 이에 따라 쓰기 교수학습 원리를 개발하고 지도 방법을 모색하여 이를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