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수교육•재활전공
(Special Education and Rehabilitation Major)
(Special Education and Rehabilitation Major)
교육현장의 특수한 욕구를 가진 유아‧아동의 특수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전공으로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가르치는 특수교육학 + 기본교육과정 + 심리재활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교육형 교육과정입니다.
전공개요와 교육목표
전공개요
- 특수교육의 이념과 원리 및 방법 등에 대한 제반 이론과 현상에 대한 연구를 탐색하여 특수교육에 관한 이해를 제고하고 전문 상담지식을 함양하며, 심리재활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연구를 통하여 한국 특수교육의 질을 제고하여 특수교육의 학문적, 실제적 발전을 주도하는 창의적이고 유능한 특수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교육목표
- 1특수교육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
- 2특수교육 이론과 심리재활 대상자에 대한 전문상담 자질 함양
- 3장애영역별 특수교육의 이론과 전문능력을 겸비한 특수교육 전문가양성
- 4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연구 활동을 통한 특수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
교수진
- 김을호 주임교수 keh0055@gmail.com
졸업(석사) 후 진로
- 1특수교사
- 유아, 아동 관련 학교 특수교사 및 상담센터 특수치료사, 임상심리사
- 2공공기관
- 공무원, 아동복지기관, 돌봄기관, 가족센터, 복지관, 장애관련센터
- 3교수 및 강사
- 전국 대학교 및 각급 학교의 특수교육 전공 및 아동상담 교/강사 활동
교과목 개요
교 과 목 명 | 해 설 |
---|---|
유아특수교육론 | 장애유아의 전반적인 특징을 알아보고, 진단 및 평가, 가족 지원, 교수방법, 교육과정, 통합교육, 관련서비스 등에 대해 알아본다. |
장애통합교육론 | 장애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교육을 위해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다층지원체계, 학급운영, 개별적인 교수 지원 및 교육과정 수정방법을 학습하고, 예비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의 협력경험을 통해 협력교수 역량을 강화한다. |
특수교육대상진단및평가 | 특수한 욕구를 가진 아동의 진단 및 평가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과목으로서 다양한 검사도구들을 실제로 아동에게 실시하고 검사결과를 해석하는 실습을 거쳐 특수교육 대상아동이 지닌 장단점들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표준화된 검사도구들을 실제로 특수교육 대상아동에게 실시하여 검사결과를 해석하고 아동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개별화교육계획 |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및 적용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실질적인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
발달지체 영유아조기개입 | 장애영유아를 위한 조기교육의 개념과 실제를 이해하고 영아를 위한 조기 진단 및 조기 개입 및 유아를 위한 유아특수교육 분야를 학습한다. |
특수학급 교육실습 | 특수학급에서 현장교육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현실과 이상을 접목시킬 수 있는 전문교육자로서의 자질과 소양을 기른다. |
특수아상담 | 신체적, 언어적, 성격적, 정신적, 인지적 장애 등 특수아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 원인, 상담치료 및 교육방안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특수아행동지도 | 장애영유아를 위한 행동수정의 기본 원칙들과 전략 수립을 위해 교실에서 일어나는 유아와 교사의 모든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궁극적으로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의 질을 증진한다. |
특수아부모지도론 | 장애아 가족의 특성을 고찰하고, 조기개입의 관점에서 부모를 돕고 부모가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장애영유아의 생애 주기와 가족이 가진 고유한 특성에 따라 가족지원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배운다. |
장애아재활상담 및 치료 |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와 관심, 개입방법 등 이론과 실제를 연마하여 전반적인 심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현장에 적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지적장애아동교육 | 지적장애를 지닌 아동의 정의, 분류, 평가, 교육 등에 관한 주요 쟁점들을 토론하며, 지적장애를 지닌 아동의 인지, 운동, 사회성, 의사소통 등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관한 실천적 능력을 기른다.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교육 | 통합교사로서 자폐 범주성 장애의 원인 및 특성을 이해하고, 생애주기별 특성을 파악하여, 발달에 따른 적절한 지원 방법을 학습한다. |
정서행동장애아교육 |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하위유형 장애들의 명칭, 진단기준, 특성, 중재방안을 고찰한다. 정서행동장애의 원인과 중재에 대한 다양한 개념 모델을 이해하고, 교육과 지원 방법을 익힌다.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 장애 영유아를 위한 진단과 교수방법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한 기본적인 교수방법론을 학습한다. 또한 일반 아동과 통합하여 이루어질 수 있는 교수방법론을 모색한다. |
언어치료 | 말-언어와 관련된 의사소통 과정에 장애가 있는 아동 및 성인들이 다양한 언어치료 과정을 통해 효율적인 의사소통 참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치료 및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놀이치료 | 놀이치료는 적응의 문제가 있는 아동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아동의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으며, 놀이를 이용하여 발달에 지체가 있는 아동들을 교육하는 데 좋은 방법이 된다. |
아동심리평가 | 아동심리치료의 기본문제, 아동의 심리치료기법과 접근방법을 중심으로 다양한 이론을 살펴보고 평가한다. |
정신병리학 | 아동들이 나타내는 문제는 똑같은 문제행동이라도 아동의 발달수준에 따라 정상발달과 이상발달로 나뉘어진다. 정상발달에 대한 지식을 응용하여 부적응행동의 기원과 과정의 개인적 유형을 연구하고 부적응 문제 해결에 응용하게 한다. |
가족치료세미나 | 구조적, 기능적 문제를 지니고 있는 가족에 대한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의 치료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
고급발달심리학 | 태내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신체, 인지, 사회성, 정서 영역 등에서 일어나는 발달과정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개괄하고 이해한다. |
집단상담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 집단상담의 효과적인 운영에 필요한 집단의 발달과정, 다양한 역동성을 파악하고 체험하며, 집단상담자의 자질을 배우고 실습한다. |
상담심리세미나 | 상담심리학 연구를 위한 주요 방법론을 학습하고 기존 연구물을 분석하여 연구 토의한다. |
특전
- 1토요일이나 일요일 주말 1일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 2각종 장학금 혜택- 교육대학원 장학규정 참조
- 3학위 논문을 학점 이수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 4졸업자는 국가시험에 시험응시 자격 취득(임상심리사, 한국상담학회)
- 5졸업자는 아동발달상담사, 놀이상담사, 난독증치료사, 부모교육상담사 자격취득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등록 민간자격)
자격증은 소정의 과목 이수자가 희망 할 경우 자격시험 실시 후 취득 가능하며 자격시험 응시료 및 발급비는 별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