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교육전공(Major in Counseling Education)
상담교육전공은 학교 및 교육현장 또는 상담기관에서 상담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상담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개요와 목표
전공개요
상담교육전공은 학교 및 교육현장 또는 상담기관에서 상담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상담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현장경험이 풍부한 상담전문가를 교수진으로 하여 이론과 실습 교과목을 균형있게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전공 특강 및 세미나를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 전문상담교사(1급)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현직교사 뿐만 아니라, 학부 전공과 관계없이 교육학석사 학위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인들 또한 본 교육과정을 통해 관련 자격증 취득을 준비할 수 있다.
교육목표
- 1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전인적 인격과 덕성을 갖춘 인성교육 지도자를 양성한다.
- 2상담심리에 관한 실천적 이론과 방법을 탐구하고, 이를 학교현장에서 적용할 줄 아는 상담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3새로운 시대와 사회에 적합한 상담활동 및 교육내용을 개발하고, 이를 학생생활 지도과정에 접목시켜 다양한 상담기법 및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 상담교육 실천가를 양성한다.
- 4학교 현장에서 상담 및 학생생활지도를 전담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교육발전에 기여하는 교육봉사자를 양성한다.
전임교원
성명 | 직급 | 최종학위 | 전공(연구분야) | |
---|---|---|---|---|
임지숙 | 주임교수 | 심리학박사 | 상담심리 | happycounsel@mju.ac.kr |
연구분야 개요
연구분야 | 개요 |
---|---|
상담학의 기초이해 | 상담학의 기초 지식의 습득과 상담영역, 연구방법, 적용사례를 이해한다. |
아동 및 청소년발달이해 |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개인의 성격, 학습이론, 인간의 발달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토론한다. |
이상 및 성격 심리분석 | 현대사회 개인의 부적응현상을 요인별로 분석하고 비이성적 행동, 신경증, 정신장애 등의 요인을 병리학적 틀에 따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
상담기법적용 및 실습 | 학문적으로 수립한 이론적 틀을 실제 상담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상담실무능력을 제고한다. 특히 상담의 임상능력 제고를 위해 길거리상담, 개인 및 집단상담, 심리치료, 사이코드라마 등의 실제 적용을 강화한다. |
교과목 구성
구분 | 과목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전공기초 | 상담 106 상담 107 상담 108 상담 109 상담 110 상담 111 |
상담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집단상담(Personality Psychology) 학습 및 인지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성격심리(Personality Psychology) 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
2 2 2 2 2 2 |
|
전공선택 | 상담 204 상담 205 상담 213 상담 216 상담 222 상담 223 상담 224 상담 225 상담 226 상담 227 상담 228 상담 229 상담 230 상담 231 상담 232 상담 233 상담 234 상담 235 |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청년발달(Adolescent Development)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학교상담(School Counseling)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Counseling Practice and Case Studies)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비행 및 부적응상담(Counseling for Delinquent and Maladjusted Youth) 학습상담(Counseling for Learning) 심리검사(Using Tests in Counseling) 상담기법(Counseling Techniques) 특수아상담(Counseling for Disabled Children) 영재아 상담(Counseling for Gifted Children) 상담연구방법(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위기상담(Counseling for Gifted Children) 약물상담(Substance Counseling) 상담 법, 제도, 윤리(Legal and Ethical Issues in Counseling)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사회심리(Social Psychology) |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
교과목 해설
구분 | 과목 | 교과목명(영문명) |
---|---|---|
전기 | 상담 106 | 상담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의 발달 배경과 그 특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실제 상담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상담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며 각자의 개인적 상담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하도록 돕는다. 또한 상담이론을 실제에 응용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의 탐색 및 대처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
상담 107 |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관해 학습하고 실습함으로써 집단상담의 장점을 충분히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상담 108 | 학습 및 인지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여러 학습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교실현장에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는 한편, 인간의 지각, 기억, 문제해결, 추리, 언어 등에 대해서 연구한다. |
|
상담 109 |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현대사회에서 부적응행동으로 야기되는 비정상적 행동, 이상성격, 신경증 및 정신 장애의 징후를 이론적으로 설명하여 진단의 기초로 삼고 그 치료방법에 대해서 연구한다. |
|
상담 110 | 성격심리(Personality Psychology) 다양한 성격이론의 역사적 변천과정, 성격의 구조, 성격발달 및 성격의 역동과 행동의 관련성 등에 대해 비교 연구함으로써 여러 성격이론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인간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돕는다. |
|
상담 111 | 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출생으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인간 발달과정을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측면 등에서 고찰하고 인간의 발달적인 측면을 총체적으로 다룸으로서 인간이해를 도모한다. |
|
전선 | 상담 204 |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인간의 전생애 발달에 대한 원리와 여러 발달이론을 소개하고 아동기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등에 대해서 살펴본다. |
상담 205 | 청년발달(Adolescent Development) 청소년기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도덕성발달, 정서발달 등을 살펴보고 이 시기의 문제를 발달의 측면에서 연구한다. |
|
상담 213 |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개인행동에 중요한 가족의 영향을 이해하여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방법을 배우고 익힌다. |
|
상담 216 | 학교상담(School Counseling) 초, 중, 고등학교에서 일반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담기법과 이론을 공부한다. |
|
상담 222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Counseling Practice and Case Studies) 본 교육과정에서 배운 상담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실제 상담장면에 적용해 보거나 경험해 보도록 함으로써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실수와 문제점들을 검토하여 보다 효율적인 실제 상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
|
상담 223 |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진로상담과 직업상담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개인의 발달 단계별 진로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다양한 진로상담 이론과 그 과정 및 기법 그리고 여러 가지 진로발달 및 상담 프로그램들을 이해하고 습득하도록 도움으로써 실제 학교나 다양한 상담 현장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상담 224 | 비행 및 부적응상담(Counseling for Delinquent and Maladjusted Youth) 아동과 청소년을 주로 다루는 교사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아동과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비행 및 부적응행동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방법과 예방법을 공부한다. |
|
상담 225 | 학습상담(Counseling for Learning) 학습과 관련한 주요한 문제를 이해하고 학생들의 학습상담의 기본원리와 주요 기법들을 익힌다. |
|
상담 226 |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s) 검사의 제작, 척도화, 검사를 이용한 연구 등 측정심리에 관한 연구를 직접 계획, 실습하고 평가를 받는 과목으로 논문작성 시 도구를 선정하고 사용하거나 상담 시 도움이 되도록 한다. |
|
상담 227 | 상담기법(Counseling Techniques) 효과적으로 내담자를 이해하고 돕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상담기법들을 실습하게 된다. |
|
상담 228 | 특수아상담(Counseling for Disabled Children) 신체적, 지적 및 정서적 특수아들의 특징들을 개관하고 그들의 발생원인 판별도구 및 지도 방안 등을 모색하여 상담을 통해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그 원리와 이론을 학습한다. |
|
상담 229 | 영재아상담(Counseling for Gifted Children) 영재아들이 보이는 심리적인 특성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기초로 하여 이들의 탁월한 수월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조력할 수 있는 조력 기술과 절차를 이해하고 습득한다. 교육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실제 영재아 상담 사례를 중심으로 현장 적용력이 높은 상담기법과 기술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
|
상담 230 | 상담연구방법(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상담심리학 연구 방법에 대한 철학, 주제선정, 자료수집 절차, 분석 방법 그리고 결과 해석에 관한 이론적 접근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로 하여금 독자적으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그 기초능력을 길러준다. |
|
상담 231 | 위기상담(Risk Counseling) 폭력, 자살 등 위기적 상황과 관련한 문제의 심리적 기제를 이해하고 상담자로서 효과적인 개입전략과 기술을 학습한다. |
|
상담 232 | 약물상담(Substance Counseling) 알코올, 흡연, 향정신성 물질 등의 남용 문제에 대한 심리학적 및 생리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이러한 물질 남용 사례에 대한 개입전략과 기법을 학습한다. |
|
상담 233 | 상담 법, 제도, 윤리(Legal and Ethical Issues in Counseling) 상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법률적, 제도적, 윤리적 문제들을 이해하고, 현장에서의 상담자로서의 적절하고 현명한 대처방안 등을 토론한다. |
|
상담 234 |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행동수정 상담기법의 기본원리와 기법을 학습하고 아동의 행동특성별 지도 및 평가방법을 공부한다. |
|
상담 235 | 사회심리(Social Psychology) 인간이 사회를 어떻게 인지하는지 그리고 사회가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사회지각, 귀인과정, 인지부조화, 동조, 미력, 편향 등의 주제를 다루면서 살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