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목 로드맵
1) 교직이론과목
- 1교육학개론,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생활지도 중 1-5학기에 7개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다.
- 2권장과목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교현장실습의 원활한 진행과 교원임용고사에서의 실현에 대비하기 위하여 2-3학기 사이에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교수학습이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을 수강하기 전에 이에 대한 이론을 숙지하기 위하여 1-2학기에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2) 교직소양과목의 선수 권장 과목
- 1특수아동의 이해: 교육심리, 생활지도
- 2교직실무: 교육사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3학기 도는 4학기 수강
3) 교육실습과목
- 1학교현장실습: 4학기 또는 5학기에 수강하되, 교직이론과목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과 교직소양과목인 교직실무를 수강한 뒤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 2교육봉사활동: 1-5학기에 걸쳐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이드라인에 따라 5학기 동안 이수한 뒤, 최종 학기에 학점을 부여받아야 한다.
영역 | 과목명 | 1학기 | 2학기 | 3학기 | 4학기 | 5학기 |
---|---|---|---|---|---|---|
교직이론 (6개 과목 이상 선택) |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
3학기 내에 수강할 것을 권장함 1. 권장 이유 : ㆍ학교현장실습 대비 ㆍ교원임용고사에서의 수업 실연 대비 2. 선수 권장 과목 : ㆍ교수학습이론 |
|
|
|
- 교육학개론 - 교육과정 - 교육평가 |
→1~5학기 내에 수강할 것 | |||||
교직소양 (필수) |
특수아동의 이해 |
|
→1학기 이후 수강할 것을 권장함 1. 선수 권장 과목 : - 교육심리 - 생활지도 |
|||
교직실무 |
|
→1학기 이후 수강할 것을 권장함 |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
|
|
||||
교육실습 (필수) |
학교현장실습 |
|
|
|
1. 4학기와 5학기 중 개설학기 2. 선수 권장 과목 :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직실무 |
|
교육봉사활동 | →60시간 봉사활동 실시 후 그 다음학기에 수강신청 할 것 *명지대학원 교육대학원 가이드라인 준수 |
양성과정
구분 | 과목 | 교과목명(영문명칭) |
---|---|---|
이론 | 교직 101 |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의 개념, 목적, 주체, 내용, 방법, 장소, 시기, 지원 등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한다. |
교직 102 | 교육철학 및 교육사(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교육의 개념, 목적, 주체, 내용, 방법, 장소, 시기, 지원 등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한다. |
|
교직 103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과정의 개발, 시행, 그리고 평가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적용하며 다양한 교육평가 방법들을 습득함으로서 학교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교직 104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Educational Methodology and Technology) 교수학습의 이론과 교육방법, 교육공학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며, 특히 교육기자재의 활용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
|
교직 105 |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학생의 발달, 학습, 상담 등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학교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교직 106 | 교육사회(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의 사회적 성격과 기능에 관한 이론과 적용방법을 이해하고 사회발전의 기여를 평가하며,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
|
교직 107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교육행정의 개념, 접근, 기술, 실제, 개혁 등에 관하여 이론을 학습하고 연구를 분석하며 실무를 개선한다. |
|
교직 108 | 생활지도(School guidance) 생활지도의 개념, 원리, 기법 등을 학자들의 이론과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에 기초하여 효과적인 생활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
|
교직 109 | 교사론(Teachers) 국내외의 교사의 자격, 양성, 임용, 보수, 승진, 평가, 징계 제도와 그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
|
교직 110 | 교수학습이론(Theory of teaching and learning) 교수 및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
|
교직 111 | 교육법(ducation law) 교육법의 기초원리, 교육과 헌법, 국내외의 교육법령에 관하여 학습한다. |
|
교직 112 | 비교교육론(Comparative education) 비교교육의 개념과 역사를 학습하고 비교교육의 이론적 쟁점들을 비교의 목적, 대상, 방법이라는 측면에서 고찰하며 세계의 교육제도를 비교분석한다. |
|
교직 113 | 교육인류학(Educational anthropology) 문화의 개념과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의 교육문화를 분석하며 교육과 문화의 관계를 탐색한다 |
|
교직 116 | 교육과정(Curriculum)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국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단위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 및 집행 등과 관련된 교육현장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
|
교직 117 |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및 평가방법, 특히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능력과 평가기법의 향상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
|
소양 | 교직 118 | 특수아동의 이해(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의 개념과 범주를 법제와 학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특수아동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 |
교직 119 | 교직실무(Teacher's work) 교사들이 수행하는 직무의 실제를 고찰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연마한다. |
|
실습 | 교직 202 | 교육실습(Practice of Student Teaching) 참관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 등을 실시한다. |
교직 203 | 교육실습(Practice of Student Teaching) 유치원 및 초등․중등․특수학교에서 보조교사, 학습부진아 지도, 방과후 학교 교사, 등하교 지도, 장애아 복지시설 자원봉사 등을 실시한다. |
재교육과정
과목 | 교과목명(영문명칭) |
---|---|
교직 303 | 신세대 학생상담(Student Counseling for New Generation) 컴퓨터와 인터넷을 친숙하게 활용함으로써 과거와 다른 특성을 갖게 된 현대의 신세대를 전인적으로 교육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학생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탐구한다. |
교직 305 | 교육문제세미나(Critical Issues in Education) 교육현장에서 제기되는 주요 쟁점들을 다양한 사회과학적 지식을 적용하여 비판적인 시각에서 분석한다. |
교직 306 | 학교개선론(School Improvement)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학교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는 교육현장에 대하여 그 사례를 심층적으로 연구․분석함으로써 우리의 학교교육 현장을 개선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게 한다. |
교직 309 | 지능과 교육(Intelligence and education) 지능의 개념과 그 구성요인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와 이론을 고찰하고 이에 따라 교사들의 교육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논의한다. |
교직 310 | 학생 서비스(Student service) 학생 서비스의 개념과 모형을 탐색하고 학생 복지 차원에서 학생 서비스와 관련된 국내외의 정책 동향 및 그 운영 실태를 살펴보며 그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
교직 311 | 교육멘토링과 네트워킹(Educational mentoring and networking) 멘토링의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현재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멘토링의 실태를 조사하며 네트워크 사회에서의 사회적 연결망을 분석한다. |
교직 312 | 학교폭력 연구와 예방(School violence research and prevention) 학교폭력의 개념, 유형, 원인, 대책 등을 국내외 사례와 연구를 중심으로 논의하고, 학교폭력의 법적 쟁점을 국내외 법원의 판례와 국가인권위원회의 결정을 중심으로 분석하며, 학교폭력 예방을 국내 시민단체의 활동을 살펴본다. |
교직 313 | 교육과 세계 선교(Education and world mission) 선교의 개념, 원리, 방법 등을 학습하고 교육과 세계 선교의 관계를 탐색하며 교육을 통한 세계 선교 방안을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한다. |
교직 314 | 교사의 리더십과 권력(Teacher leadership and power) 리더십의 개념과 이론을 학습학고 리더로서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지식, 기술 등을 함양하며 교사가 교육 현장에서 권력을 정당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
교직 315 | 다문화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다문화 사회의 특성을 파악한 뒤 다문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육정책,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등을 논의한다. |
교직 316 | 진로지도(Career guidance) 직업의 개념과 분류체계를 살펴보고 유망 직업의 변천과정과 미래 사회의 유망 직업을 고찰하며 미래 사회가 요구하고 학생의 적성을 고려한 진로지도 방안을 탐색한다. |
교직 317 | 수업 관찰과 분석(Instructional observation and analysis) 수업의 개념과 모형을 살펴보고 효율적인 수업 방안을 현장 사례와 이론을 중심으로 탐색하며 수업을 관찰하고 분석하며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
교직 318 | 현대교육의 주제와 쟁점(Current issues in education) 현대 교육 사조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현대 교육에서 부각되고 있는 주제와 쟁점을 다양한 교육 학적 시각에서 분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