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전공(Major in Music Education)
음악교육전공은 1996년 3월에 신설된 이후 지금까지 약 40명의 교육학 석사를 배출하였으며, 시대가 요구하는 자질을 갖춘 음악 교육인을 배출하기 위하여 각 전공별로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하고 있다.
전공개요와 교육목표
전공개요
음악교육전공은 1996년 3월에 신설된 이후 지금까지 약 40명의 교육학 석사를 배출하였으며, 시대가 요구하는 자질을 갖춘 음악 교육인을 배출하기 위하여 각 전공별로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하고 있으며 실기와 이론을 겸비한 심도 있는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교육현장에 필요한 교수법, 새로운 음악 프로그램 등의 음악교육 관련 전문지식을 개발, 습득하여 다양한 유형의 통합적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함양시킨다.
또한 교육현장에 필요한 교수법, 새로운 음악 프로그램 등의 음악교육 관련 전문지식을 개발, 습득하여 다양한 유형의 통합적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함양시킨다.
교육목표
- 1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음악교육학적 실력을 겸비한 전인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음악교사를 양성한다.
- 2폭넓은 음악적 소양과 능력을 함양하여 국 ㆍ 내외의 음악계에 기여하며, 음악지도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3첨단교재 및 정보를 습득하고, 창의력을 겸비한 미래지향적인 전문교육을 한다.
전임교원
성명 | 직급 | 최종학위 | 전공(연구분야) | |
---|---|---|---|---|
김시형 | 주임교수 | Diploma | 작곡(작곡실기 및 이론) | czescpaul@mju.ac.kr |
김영랑 | 교수 | Konzertexamen | 피아노(피아노실기) | kyr6313@mju.ac.kr |
홍은경 | 교수 | 연주학박사(D.M.A) | 피아노(피아노실기) | ekhong@mju.ac.kr |
조현수 | 교수 | 연주학박사(D.M.A) | 피아노(피아노실기) | chs6315@mju.ac.kr |
김요한 | 교수 | Diploma | 성악(성악실기) | kyn@mju.ac.kr |
유미숙 | 부교수 | Diploma | 성악(성악실기) | mimiyoo@mju.ac.kr |
양지영 | 조교수 | Diploma | 성악(성악실기) | sopranojiyoung@gmail.com |
이복남 | 교수 | 음악학박사(Ph.D) | 작곡(작곡실기 및 이론) | bnlee@mju.ac.kr |
김정현 | 교수 | Diploma | 성악(성악실기) | rondine@mju.ac.kr |
정혜윤 | 조교수 | Music Theory Ph.D. | 작곡(이론) | hychung@mju.ac.kr |
연구분야 개요
연구분야 | 개요 |
---|---|
피아노 | 피아노 전공은 우리나라 피아노 음악계의 발전에 공헌하고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 연주인을 육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내실 있는 실기지도 및 각종 음악회 등을 통해서 개인의 연주능력과 창조적인 예술성을 개발하고 이에 따른 피아노 문헌, 건반화성, 피아노앙상블, 피아노 교수법, 실내악 등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충실히 병행하여 종합적이며 체계적인 능력을 습득, 나아가 음악계 전반에 걸쳐서 핵심적인 역할과 활동을 수행 할 수 있는 피아니스트 배출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성 악 | 성악전공은 가장 훌륭한 악기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목소리를 고도의 발성과 훈련을 통하여 예술적으로 아름답고 심오한 경지로 이끄는 학문으로써 학과의 신설 이래 강도 높은 실기 지도와 개개인의 성실한 노력으로 꾸준한 발전을 해왔다. 오페라 클래스, 예술가곡문헌, 클래스피아노, 합창, 시창 ㆍ 청음, 딕션(이태리어, 독일어, 불어)등의 다양한 교과목을 통하여 뛰어난 전문 성악인을 육성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
작 곡 | 1999학년도에 신설된 작곡은 전공은 음악의 가장 근본이 되는 분야로써 철저한 이론과목의 교육과 다양한 작품의 발표를 통해 점차적으로 활성화시킬 예정이다. 세계적인 작곡의 흐름과 우리의 민족적 정신 및 감각을 겸비하여 21세기의 국내 음악계를 선도하는 창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작곡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음악교육학 | 음악 교육의 원리, 목표, 이론, 중ㆍ고등학교 교육 과정 연구 및 분석 등 음악 교육 전반에 관련된 분야에 대한 연구를 한다. |
교과목 구성
구분 | 과목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교과 교육학 | 음악 101 음악 102 음악 103 음악 106 음악 107 |
음악교재연구 및 지도법 (Materials & Guidance in Japanese Language) 음악교수법세미나 (Studies in Japanese Teaching Theories) 음악교육론(Theory of Japanese Education) 음악 논리 및 논술(Logical Thinking and Writing in Japanese) |
2 2 2 2 |
|
교과 내용학 | 음악 212 음악 213 음악 214 음악 215 음악 216 음악 217 음악 218 음악 219 음악 220 음악 221 음악 222 음악 223 음악 224 음악 225 |
음악개론특강(Special Topics in Music Theory) 음악문헌연구(Studies in Music Literature) 서양음악사특강(Special Topics in Western Music History) 합창 및 합주지도법연구(Studies in Education of Choral Technique and Concerted Music) 국악이론특강(Special Topics in Korean Music Theory) 국악실기세미나(Seminar in Traditional Korean Instruments) 피아노반주법연구(Studies in Piano Accompanying) 화성법특강(Special Topics in Harmony) 음악분석 및 형식론특강(Special Topics in Form in Music) 현대음악론특강(Special Topics in Survey in Contemporary Music) 장구반주법연구(Studies in Janggu Accompanying) 국악사 및 문헌연구(Studies in Korean Music History and Literature) 시창ㆍ청음지도법연구(Studies in Education of Sight Singing and Ear Training) 국악가창지도법연구(Studies in Education of Korean Music song) |
2 2 2 2 2 2 2 2 2 2 2 2 2 2 |
교과목 해설
구분 | 과목 | 교과목명(영문명) |
---|---|---|
교육 | 음악 101 | 음악교육론(Foundation and Principles of Music Education) 음악교육의 전반적인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다루기 위해 음악교육의 철학적, 역사적, 심리학적 기초를 조사하고 교수법, 행정, 장학, 평가 등 운영단계의 원리에 대해 연구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모색한다. |
음악 102 | 음악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ies in Materials for Music Education) 음악교육 목적, 지도법, 교수내용, 학습자료, 지도안 작성 등을 실제로 적용하여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연구하고 실습을 통해 수준별 지도의 가능성을 탐색해 보게 한다. |
|
음악 103 | 음악교수법(Instruction Methods in Music Education) 20세기 실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교수법들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 스즈끼 등)의 이론과 실제적 원리를 살펴보고 교과에 관한 지도 경험을 습득케 한다. |
|
음악 106 | 음악 학습지도와 평가론(Teaching and Evaluation Music) 음악교육의 평가자료 및 평가방법 등을 연구하여 수행평가방법을 개발한다. |
|
음악 107 | 음악의 논리와 논술(Logic and Essay in Music) 본 교과목은 유능한 음악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논리적, 창의력, 그리고 의사전달력을 함양하기 위해 음악교육에 관한 주요한 논제에 관한 논술 작성법과 토론법을 다룬다. |
|
내용 | 음악 212 | 음악이론특강(Special Topics in Korean Music Theory) 한국음악의 음계, 선율법, 리듬형식, 악기법 등 국악에 관한 총괄적인 이론을 연구한다. |
음악 213 | 음악문헌연구(Studies in Music Literature) 논문작성에 필요한 과정으로서 음악교육 연구 논문의 설계방법과 형식 및 작성법 연구, 문헌조사, 기존 논문의 자료 분석 및 토론을 통하여 논문을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음악 214 | 서양음악사특강(Special Topics in Western Music History) 초기 바로크에서 20세기까지의 음악사와 양식에 대해 집중 탐구하는 과목으로써 특정한 시대 혹은 개별적으로 작곡가를 선택하여 음악을 통해 시대적 특성과 기법, 작곡가의 독창성과 영향에 대해 검토한다. |
|
음악 215 | 합창 및 합주지도법연구(Studies in Education of Choral Technique and Concerted Music) 합창과 기악지휘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 기술, 기교에 대해 연구하며 효과적인 리허설, 예술적 표현, 문헌연구, 발성법 해석상의 문제점 등을 논의한다. 학생 개개인의 아름다운 목소리를 결합하여 서로의 느낌과 감정을 표현하고 교류하며 화음의 조화로운 미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도법을 익힌다. |
|
음악 216 | 국악이론특강(Special Topics in Korean Music Theory) 한국음악의 음계, 선율법, 리듬형식, 악기법 등 국악에 관한 총괄적인 이론을 연구한다. |
|
음악 217 | 국악실기세미나(Seminar in Traditional Korean Instruments) 선율 위주의 국악기와 리듬 위주의 국악기를 실제로 배워 연주하고, 국악가창의 창법을 학습하여 불러봄으로써 국악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며, 나아가서 한국음악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탐색하기 위한 통합 교육 지도방법을 터득한다. |
|
음악 218 | 피아노반주법연구(Studies in Piano Accompanying) 음악교과서에 나오는 곡들을 자유롭게 반주할 수 있도록 하며, 화성붙이기, 초견, 조옮김, 음악해석과 연주법을 연구하고 터득하여 학교 교육에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
음악 219 | 화성법특강(Special Topics in Harmony) 작곡의 기초가 되는 화음진행의 원리를 공부하며 개개의 화음성질을 명백히 하고 음악의 수식적, 수평적 결합을 공부하여 창작활동에 있어서 이론적인 뒷받침이 되도록 한다. |
|
음악 220 | 음악분석 및 형식론특강(Special Topics in Form in Music) 음악의 시대적 양식에 따라 다양한 형식들을 대표적 악곡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음악교사로서의 이론적 지식을 심도있게 활용한다. |
|
음악 221 | 현대음악론특강(Special Topics in Survey in Contemporary Music) 20세기의 다양한 작곡 양식들과 현대음악의 변화, 현대음악교수법에 대해 연구한다. |
|
음악 222 | 장구반주법연구(Studies in Janggu Accompanying) 음악교과서에 나오는 민요들을 장단에 맞춰 자유롭게 반주하는 법을 연구하고 터득하여 학교 교육에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
음악 223 | 국악사 및 문헌연구(Studies in Korean Music History and Literature) 한국에 뿌리를 내린 음악, 또는 한국적 토양에서 나온 음악인 국악과 그 음악에 대한 역사와 문헌을 연구하여 한국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연구한다. |
|
음악 224 | 시창ㆍ청음지도법연구(Studies in Education of Sight Singing and Ear Training) 악기의 도움 없이 악보를 보고 정확히 노래할 수 있는 능력과 음을 듣고 악보에 적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훈련의 지도법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
|
음악 225 | 국악가창지도법연구(Studies in Education of Korean Music song) 한국전통노래를 연구하고 가사의 발음법, 음계, 음역 등을 익혀 학교 교육에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