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전공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영재의 지적 ·심리적 특성에 적절한 영재교수법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전공소개
교육목표
영재교육 전공은 학습자의 영재성을 계발하여 재능을 극대화할 수 있게 하는 영재교사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유아시기부터 영재수학·과학, 인문사회, 예술 영역의 영재를 조기에 발굴할 수 있도록 하는 영재 판별방법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영재의 지적 ·심리적 특성에 적절한 영재교수법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교육 분야
- 1영재교육 담당 교사 현직 교육
- 2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 양성
- 3언어, 수학, 과학, 예술 분야 영재교육기관 운영 전문가 양성
- 4영재 학생 상담 전문가 양성
주임교수
특전
- 1학위 논문을 학점이수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 1주 2일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 1학기 중 유아 영재교육, 초중등 수학·과학 영재교육, 인문사회 영재교육, 예술영재교육, 과학영재학교 등의 참관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 1대학부설· 교육청부설 영재교육원의 강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1사설 영재교육원 및 영재상담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교과목개요
구분 | 교과목명(영문명) |
---|---|
전공기초 | 1. 영재교육개론(Gifted, Talented and Creative Children) 영재의 정의, 한국 및 세계 영재교육의 동향, 영재의 특성, 영재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을 포함하여 영재교육의 전반적인 측면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
2. 영재교육과정(Gifted Education Curriculum) 영재교육에서의 다양한 교육과정 모형을 연구하고 속진 및 심화교수법, 외국의 여러 영재교육과정 모형과 실시방법 등을 학습한다. 과학, 수학, 언어 등 교과목간의 연계성 및 적용 가능성, 그리고 우리 교육실정에 적합한 새로운 영재교육과정 모형을 탐색해본다. |
|
3. 영재교육교수법(Teaching Method for the Gifted) 영재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하고 유아 및 초중등 영재교육을 위한 교재 및 자료를 개발하는 방법을 다룬다. |
|
4. 영재판별/평가(Identification of the Gifted) 국내외의 영재성의 구체적 요인들, 영재의 특성, 영재성을 측정하고 판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영재판별 도구들에 대하여 학습하며, 각 교과영역 및 유초중등단계에서의 영재판별법, 판별절차 및 실제 영재 판별 사례 등에 대하여 논의한다. |
|
5.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Counseling the Gifted Students) 영재들의 지적, 사회 정서적 욕구로 인한 다양한 문제점들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러한 영재아 상담과 진로지도를 위해 여러 가지 기술, 방법, 구체적 사례들을 다룬다. |
|
6. 영재 교재개발(Materials for the Gifted) 영재의 특성에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을 이론적·실제적으로 탐구하고 영재교육을 위한 교재 및 자료를 개발하는 방법을 다룬다. |
|
7. 영재교육행정 및 경영연구(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Gifted Education) 영재교육이 학급별, 학교별, 영재교육원 등에서 어떠한 형식과 체계를 가지고 운영되어지는 가를 배운다. 또한 영재교육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하여 교사, 행정가들이 갖추어야 할 요소, 익혀야 할 행정적 사항들이 무엇 인가에 대하여 논의한다. |
|
8. 창의성과 영재교육(Creativity and Gifted Education) 창의성의 정의, 영재성과 창의성과의 관계, 다양한 창의성 교수방법 및 그 사례, 창의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다룬다. |
|
9. 영재교육실습(Practicum in Gifted Education) 유초중등영재교육원 혹은 영재고등학교, 사설 영재교육기관까지 영재교육기관에서의 참관실습을 통하여 영재교육 전반의 이론을 종합적으로 적용, 실천하며 한국 영재교육 현장에 대하여 연구한다. |
|
전공심화 | 1. 수학영재교육 (Gifted Education in Mathematics) 초중등 수학영역에서의 영재성의 정의, 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을 다룬다. |
2. 과학영재교육(Gifted Education in Science) 과학영역에서의 영재성의 정의, 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과 함께 전반적으로 다루어진다. |
|
3. 인문사회 및 언어영재교육 (Gifted Education in Social Science and Language) 언어 및 사회 등 인문사회 영역에서 영재의 정의, 판별,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실제에서의 사례와 함께 깊이 있게 다루어진다. |
|
4. 예술영재교육 (Visual and Performing Arts for Gifted Children) 예체능 영재의 정의, 판별 그리고 예체능 영재들의 인지, 사회 · 정서적 특성 및 교육과정 등의 이론 및 실제 사례들이 다루어진다. |
|
5. 유아영재교육(Education for Gifted Children) 영유아 영재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조기영재의 정의, 판별,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실제에서의 사례와 함께 다루어진다. |
|
6. 융합영재교육 사례연구(Case Study of Convergent Gifted Education) 융합영재의 정의, 판별, 교육과정에서 STEAM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내용이 실제에서의 사례와 함께 다양하게 다루어진다. |